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토니원장

뉴질랜드 고등학교는 뭘 배우나요? NCEA가 뭔가요?

최종 수정일: 2022년 8월 14일



질문: 뉴질랜드 고등학교에서는 뭘 배우나요? 뉴질랜드 고등학교에서는 대부분 NCEA라는 과정을 공부하게 됩니다. IB나 CIE 과정도 일부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부분 학교에서 채택하고 있는 NCEA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NECA (National Certificate of Education Achievement) 국가공인 학업성취 인증서 고등학교 1학년 (Year 11) ---> Level 1 고등학교 2학년 (Year 12) ---> Level 2 고등학교 3학년 (Year 13)---> Level 3 이렇게 NCEA 시스템은 3개의 Level로 셋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NCEAInternal (speeches, performances, group works 등)과 External (Final Exam과 Porfolio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NCEA는 credits을 획득하여 총점에 이르는 시스템입니다.



Level 1 - 80 credits (수리영역 10 credits와 언어영역 10 credits 포함) Level 2 - 80 credits (Level 2에서 최소 60 credits + Level 1, 20 credits) Level 3 - 80 credits (Level 3에서 최소 60 credits + Level 2, 20 credits) NCEA의 가장 큰 특징은 Standard Based System이라는 점입니다 이 시스템은 한 과목 안에 항목별로 credits을 주어서 보다 구체적인 점수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테이블에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수학이 85점이라고 한다면 예를 들어, 함수, 미적본, 확률 중 어떤 항목에서 해당 학생이 더욱 좋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NCEA는 각 항목별로 credits을 주어서 구체적인 학생의 각 항목별 이해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tandard에는 2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Achievement Standards와 Unit Standards인데요 Achievement Standards - 4가지 grade를 줍니다 N (not achieved), A (achieved), M (Merit), E (Excellence) not achieved를 제외하곤 모두 1개의 credit이 주워지지만 대학 입시를 위한 Rank Score로 환산을 할 경우에는 A - 2점, M - 3점, E - 4점이 주워집니다. Unit Standards - 2가지 grade이며 N (not achieved)와 A (achieved)로 나닙니다. 대학입시를 위한 Rank Score 환산은 검사관의 판단에 맡겨집니다. Unit Standards는 보통 취업을 위한 평가 시스템으로 활용됩니다. 그/러/므/로 대학 입시를 위해서는 Achievemnet Standards를 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학 입학 관련해서는 별도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만 뉴질랜드 대학 입학을 위한 최소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Level 3 - 80 credits (최소 60 credits + Level 2, 20 credits) Level 2 혹은 Level 3의 언어영역 10 credits (5 credits in reading + 5 credits in writing) Level 1 혹은 그 이상 Level의 수리영역 10 credits 입니다




마지막으로 NCEA는, 제 3국의 해외대학 (한국포함) 진학과 취업시에 통용되는 국가공인 학업성취 인증서라는 것입니다 얼마전 연세대 입학사정관이 해외 고 졸업자 연세대 입학세미나를 Takapuna Grammar School에서 열었던 사실이 있습니다. 당시 연대 입학사정관은 IB 과정과 NCEA 과정 중 어느 과정이 더 유리한가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다음과 같이 답을 했었습니다.

어느 과정이 더 유리하고 불리하다고 말 할수는 없습니다. IB과정이 변별력이 높아서 점수 그대로 인정되어 왔던 것은 사실이나 최근에는 그 점수의 신빙성이 다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NCEA 고득점자들이 연세대 치의학 등에 함격한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라고 말입니다. 이상 뉴질랜드 학업성취도 인증시스템인 NCEA와 그 NCEA의 활용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나마 설명을 드렸습니다. 추가 질문이 있는 경우에는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키위 에듀케이션 토니원장이었습니다

조회수 14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